▲ 올해 1월31일 위니아대우 인사제도 변경 설명회 개최 당시 노사대책팀담당 옆에 취업규칙 불이익변경 동의 서명지가 놓여 있다.<금속노련>

소형가전 제조업체 위니아대우가 연차수당·퇴직금 미지급과 취업규칙 불이익변경을 통한 임금삭감으로 논란에 휩싸였다. 위니아대우는 대표 담화문과 고용노동부에 제출한 계획서에서 미지급분 지급을 약속하고도 “돈이 없다”며 지키지 않고 있다. 노동자들이 노조를 만든 뒤 20차례에 걸쳐 내용증명을 보내 교섭을 요구했지만 1년 넘게 이를 묵살하고 있다.

희망퇴직자 퇴직금 지급시기 4월→7월→10월로 연기

4일 금속노련과 대우전자사무직노조(위원장 강용석)에 따르면 대유그룹이 동부대우전자(현 위니아대우)를 인수한 지난해부터 회사의 잇단 약속 미이행과 노조 불인정으로 노사갈등이 심화하고 있다.

노조는 “회사가 생산직에 대해서는 연차휴가 미사용수당을 지급해 왔으나 사무직에는 일체 지급하지 않았다”며 “지난해 노조설립 후 2014~2017년 사무직 연차휴가 미사용수당 지급을 5차례나 공문으로 요청했지만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의 거듭된 연차수당 지급 요구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던 회사는 노조가 고용노동부 서울강남고용노동지청에 진정을 제기하자 지난해 8월 대표이사 명의로 담화문을 발표하고 "연차수당을 지급하겠다"고 약속했다. 노동부에는 미지급 연차수당 지급계획서를 제출했다. 2017년 발생분은 2019년 1월에, 2014~2016년 발생분은 2019년 하반기에 주겠다는 내용이다.

강용석 위원장은 “4년간 사무직 노동자들이 받지 못한 미사용 연차수당만 40억~50억원 정도”라며 “회사 지급계획서를 믿고 지급 이행을 조건으로 진정을 취하했지만 약속이 지켜지지 않아 올해 4월 또다시 진정을 했다”고 말했다.

노조는 회사가 희망퇴직과 권고사직을 빙자해 실질적 해고를 하고, 퇴직금까지 지급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2월 대유그룹이 동부대우전자를 인수할 때 박영우 회장은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다"고 했지만 사무직에 대해서는 지난해 3월과 12월, 올해 4월 세 차례에 걸쳐 희망퇴직을 했다. 생산직 역시 올해 4월 희망퇴직이 이뤄졌고, 곧이어 120여명이 권고사직을 통보받았다. 권고사직을 거부한 생산직 노동자 7명이 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했다.

금속노련 관계자는 “회사 각 팀장이 은밀하게 권고사직 대상자를 개별적으로 면담해 ‘나이가 많다, 저평가자다, 위에서 결정이 됐다’는 사유로 사직을 종용하고 권고사직에 응하지 않으면 업무배제·전환배치·대기팀 발령·괴롭히기를 자행했다”고 주장했다.

강용석 위원장은 “회사는 권고사직을 위한 회유와 협박을 하며 사무직 250여명과 생산직 120여명을 퇴사시키고 올해 4월 희망퇴직자에 대해서는 퇴직금도 주지 않고 있다”며 “퇴직금과 위로금 정산을 7월로 미루겠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한 뒤 또다시 10월로 지급일을 연기했다”고 비판했다.

취업규칙 불이익변경 탓에
91만원 삭감에서 253만원 삭감으로


위니아대우 노사갈등은 회사의 일방적인 취업규칙 변경 과정에서 극대화됐다. 회사는 지난해 6월 인사평가 등급을 5등급에서 7등급으로 확대하고 배분율을 늘리는 내용의 ‘인사제도 통합’을 공지했다. 성과급에 적용하던 인사평가 등급 배분율을 총연봉에 적용한다는 내용이 들어갔다.

노조는 "취업규칙 불이익변경 요건을 갖추지 않아 무효"라며 노동부에 진정했다. 노동부 조사가 시작되자 회사는 올해 1월30일 인사제도 변경 설명회 개최를 공지했다.

강 위원장은 “설명회 개최 장소와 시간만 공지했을 뿐 취업규칙 불이익변경 동의서명을 받는다는 설명은 없었다”며 “사용자측 개입이나 간섭 없이 직원들만 참여하는 토론시간을 요구했지만 회사는 이를 거부한 채 그 자리에서 취업규칙 불이익변경 동의서명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설명회 당시 개방된 장소에서 팀별 취업규칙 변경동의서를 탁자에 비치하고, 근거리에서 담당 임원과 팀장, 노사대책팀장이 노동자들의 동의서명 및 찬반 여부를 감시했다”며 “회사는 현재까지도 서명 결과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인사평가에서 D등급(-4%)을 받은 강 위원장은 변경된 인사제도에 따라 총연봉에 평가 배분율이 적용돼 올해 4월 임금이 253만7천원 삭감됐다. 기존대로 성과급에 평가 배분율이 적용됐을 때 삭감액은 91만3천원이다.

강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 들어 쉬운 해고 논란을 촉발한 2대 지침은 폐기됐지만 위니아대우에서는 변형된 쉬운 해고 지침이 살아 있다”며 “한 번 인사평가를 낮게 받으면 총연봉에 적용되는 것은 물론 퇴직금까지 연동돼 회사를 나갈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회사는 노조와 대화하지 않고 있다. 사무직 노동자들이 지난해 3월 노조를 결성해 교섭을 요구했지만 현재까지 단 한 차례도 응하지 않았다. 노조가 회사에 보낸 내용증명만 20통이다. 강 위원장은 “회사는 노조활동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다”며 “전남지방노동위원회가 교섭에 임할 것을 명했지만 회사는 불복한 채 중앙노동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했다”고 말했다.

미사용 연차수당과 퇴직금 미지급, 노조의 취업규칙 불이익변경 요건을 갖추지 않았다는 주장에 대한 입장을 듣기 위해 위니아대우에 연락을 취했으나 회사측 관계자는 “담당자가 휴가 중이라 답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