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
한국노총(위원장 김주영)이 한국형 노동회의소 모델을 만들기 위해 고려대 노동문제연구소(소장 조대엽)와 손을 잡았다.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미조직 취약계층 노동자의 권익보호를 위한 업무협약식'이 열렸다. 한국노총과 연구소는 한국형 노동회의소 모델 공동연구와 교육·조사 프로젝트를 수행하기로 했다. 공동 세미나와 심포지엄을 열고 노동회의소 추진 동력을 만들어 간다는 구상이다.

김주영 위원장은 "보호받지 못하는 90% 미조직 노동자를 위한 노동회의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연구소가 연구와 교육사업에 많은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대엽 소장은 "한국형 노동회의소는 논의보다 실천 단계에 있다"며 "한국노총이 새로운 모델을 만드는 데 다양한 영역에서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박원순 서울시장의 공약이자 서울형 노동회의소 모델의 기반이 될 서울노동자위원회 구성을 위한 연구용역을 수행 중이다. 사회서비스·보험설계사·아파트 경비와 청소를 비롯한 7개 직종 중 여성·청년·고령자·장애인 노동환경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서울노동자위원회의 조직적 토대를 마련하고 11월께 모의회의를 열어 모범 운영매뉴얼을 만들 계획이다.

한국노총이 연구소와 업무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노동회의소 설립을 위한 연구·조사·교육사업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노동회의소는 법정 경제단체인 상공회의소에 상응하는 노동자 이익대변기구다. 각종 법률서비스나 직업훈련·취업·전직지원을 통해 노동자가 권리를 누리도록 돕는다. 한국노총은 노조로 조직되지 못한 90%의 노동자들을 노동회의소를 통해 지원한다는 그림을 그리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