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혜정 기자
일본 전국노동조합총연합회(젠로렌)가 15일 일본 아베 정부의 역사왜곡과 군국주의 흐름, 한국 수출규제 조치를 비판하며 한일 노동자 간 연대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광복절을 맞아 한국을 찾은 오다가와 요시카즈 젠로렌 의장은 이날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에서 김명환 위원장과 함께한 기자간담회에서 “아베 정부의 역사수정주의를 우려한다”며 “민주노총과 연대해 공동투쟁을 하겠다”고 말했다. 젠로렌은 조합원 110만명으로 일본에서 두 번째로 큰 총연맹이다. 21개 산업별노조를 산하에 두고 있다. 올해로 결성 30주년을 맞았다. 이번 방문은 민주노총의 초대로 이뤄졌다.

오다가와 의장은 "아베 정권이 일본 우파세력 지지와 관심을 끌기 위해 강제징용 피해자 문제를 이용하고 있는 게 가장 큰 문제"라며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강제징용 피해 문제를 화이트리스트(수출우대국가) 배제 등 무역 문제로 이끌어 가는 건 정경분리 원칙에도 어긋나고, 도리에 맞지 않는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아베 정권은 역사수정주의를 내세우며 침략전쟁과 식민지 지배 문제에 책임을 지지 않으려 하고 있다"며 "정권 유지를 위해 역사문제를 이용하고 있고, 평화헌법을 바꾸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다가와 의장에 따르면 젠로렌 등이 포함된 '총단결행동실행위원회'는 화이트리스트 배제 시행령 발효를 하루 앞둔 27일 일본 총리관저 앞에서 아베 정부의 역사수정주의를 규탄할 계획이다. 집회에는 2천~3천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오다가와 의장은 한국에서 거세게 일고 있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에는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일본 매스컴에서는 한국의 불매운동을 '반일행동'이나 '반 아베 행동'으로 다루고 있는데, 젠로렌은 '반 아베 행동'이라고 본다"면서도 "일본 내에서 소개되는 (한국) 불매운동에 일본 시민의 감정이 악화하고 있어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은 일본의 수입 국가 중 4위로, 무역마찰이 생긴다면 생산에 여파를 미치고 관광이 줄면서 실질적 영향을 받는다"며 "정부 정책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인데도 노동현장에서는 경영의 합리화를 통해 해결하겠다는 움직임이 있는데, 그 부분을 막아 내고 정부에 책임을 묻는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명환 위원장은 "아베 정부의 한국 무역보복 조치뿐만 아니라 일본의 평화헌법 개정 움직임을 막기 위해서는 한일 노동조합의 연대가 필요하다"며 "그것이 한반도 평화, 전쟁 명분 차단, 올바른 한일관계를 세우는 길"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