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
현대중공업 사내하청 노동자들이 연휴를 앞두고 임금체불로 고통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중공업 법인분할 중단·하청노동자 임금체불 해결 촉구 울산지역대책위원회는 3일 오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하청노동자 임금체불은 원청인 현대중공업이 책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달 10일은 현대중공업 하청업체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월급날이다. 대책위는 건조1부·건조2부·건조5부와 도장1·2부에서 각각 30%, 10~20%, 50%, 20~30% 임금이 적게 지급될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해당 부서에서 일하는 사내하청 노동자는 3천명이 넘는다. 다음달은 현대중공업과 하청업체의 재계약 시즌이다. 재계약에서 탈락하는 업체는 임금체불이 심각할 전망이다. 임금체불은 2016년부터 지속된 문제다. 올해 1월10일에는 건조1부와 건조5부가 지난해 12월 임금을 20~40% 받지 못했다. 2월을 제외한 모든 달에 임금이 체불됐다.

대책위는 “4년째 계속되는 하청노동자 임금체불 악순환의 책임은 현대중공업에게 있다”고 주장했다. 현대중공업의 ‘선작업 후계약’ 관행에 문제가 있다는 비판이다. 선작업 후계약은 원청이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일단 일을 시킨 뒤 하도급 대금을 추후 지급하는 것을 말한다. 조선업종의 대표적인 불공정계약 중 하나다. 하청업체가 투입한 비용보다 적게 받는 경우가 많다. 하청업체 부도와 임금체불이 잇따르는 배경이다.

대책위 관계자는 “고용노동부와 문재인 정부는 당장 시급한 임금체불뿐만 아니라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구조개선 방안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며 “지역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는 현대중공업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계약 관행을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