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야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과 관련해 공조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조국 장관 파면을 위한 국민연대를 제안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청와대에 임명 철회를 요구하는 촛불집회를 선언했다. ‘반문-반조’를 내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조 장관 사퇴를 위한 공동행동에 나설지 주목된다.

황교안 대표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조국 파면과 문재인 대통령 폭정을 막기 위해 분연히 일어서 싸워야 한다”며 “조국 파면과 자유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국민연대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는 "뜻을 같이하는 야권과 재야·시민사회단체·자유시민의 힘을 합쳐 무너져 가는 대한민국을 살려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 대표는 기자회견 직후 손학규 대표를 만난 뒤 기자들에게 “조국 문제와 관련해 뜻을 같이하는 정당이 힘을 합하는 게 좋겠다는 말씀을 드렸다”며 “(공조방안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앞으로 진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바른미래당도 조 장관 사퇴를 요구했다. 손학규 대표는 이날 성명을 내고 “문 대통령이 결국 조국이란 폭탄을 껴안고 국민과 싸우겠다는 길을 선택한 것”이라며 “임명 철회를 요구하는 촛불집회를 매주 토요일 광화문광장에서 열겠다”고 말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민주평화당도 찾아가 공조를 제안했으나 정동영 대표는 "해임건의안에 동참할 수 없다"는 뜻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보수야당의 조국 장관 사퇴 요구와 해임건의안 추진 시도에 “본질은 정쟁”이라고 비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임명) 하루도 지나지 않은 장관의 무엇을 평가해 해임건의안을 만지작거리느냐”며 “자신들의 고소·고발로 시작한 검찰 수사 와중에 무엇이 못 미더워서 벌써부터 국정조사와 특검을 운운하느냐. 이것은 모순이며 이율배반”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정의당이 많은 부담을 감수하면서 조국 장관 임명을 존중한 이유는 사법개혁에 종지부를 찍기 위해서”라며 “조 장관과 정부·여당은 흔들림 없는 검찰개혁과 사법개혁 완수로 응답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