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가 2020년 정부 예산안 처리를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자유한국당의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 신청으로 국회 본회의가 파행하자 더불어민주당이 군소야당에 협의를 제안했다. '4+1 협의체'는 예산안과 함께 공직선거법과 사법개혁 법안 처리를 위한 협상도 이어 갈 전망이다. 예산안 처리는 9일을 목표로 하고 있다.

4일 오후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가칭)이 국회에서 만나 내년 예산안 처리를 협의했다. 이날 오전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원내대표급 4+1 회담’을 공식제안한 데 따른 것이다. 이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과 대안신당추진그룹·정의당·민주평화당 등 국회 정당과 정치그룹에 공식적으로 우리 당의 (회담) 제안에 대해 대답해 주기를 바란다”며 “예산안 처리가 매우 시급하고 시간이 실제로 얼마 남지 않았기에 오늘 오후 2시에 예산안 담당자만큼은 먼저 회동할 수 있도록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4+1 협상에서) 민식이법과 유치원 3법 등 민생법안 처리와 선거법·검찰개혁 등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에 관한 논의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예산안 관련 4+1 협의에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인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이정미 정의당 의원·박주현 민주평화당 의원·유성엽 대안신당 창당준비위원장이 참석했다. 전 의원은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법정시한(12월2일)이 지난 예산안이 가장 시급해 4+1 협의체를 시작했다”며 “예산안 본회의 상정은 6일 아니면 9일 또는 10일인데 현실적으로 6일은 어렵고 9일이 되지 않을까 한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예산안은 물론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를 목표로 협의를 이어 갈 예정이지만 자유한국당과의 대화 가능성도 남겨 뒀다. 전 의원은 “자유한국당이 언제든지 우리가 얘기했던 조건을 갖춘다면 협의와 협상을 해야 하고, 할 생각도 있다”고 말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임기가 10일 종료되는 만큼 새 원내대표 선출 후 패스트트랙 법안 관련 정치협상 재개 가능성도 점쳐진다. '원내대표급 4+1' 회동 일정은 아직 잡히지 않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