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노조
공공공사 현장은 임금 직접지급 제도로 ‘임금체불 0원 시대’로 접어든 반면 민간공사 현장은 임금체불로 고통을 호소하는 건설노동자가 늘고 있다. 민간공사에도 발주자가 임금을 직접 지급하는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22일 건설노조는 서울 서초동 삼성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삼성전자 고덕산업단지 공사현장 임금체불을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평택 고덕산업단지 삼성전자 반도체공장 공사현장은 삼성전자가 발주하고 삼성엔지니어링·삼성물산이 원도급을 맡아 공사를 했다.

삼성엔지니어링 도급을 받아 외벽 패널 작업에 투입된 하청업체인 스틸라이프가 지난해 9월 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해당 업체 소속 하이드로크레인(차량크레인)과 스카이차(고소작업차) 기사들이 두 달치 임금 5억4천만원을 떼이는 일이 발생했다.

노조는 “건설기계 노동자 대부분은 할부로 차량을 구매하고 기름값을 비롯한 각종 경비와 소모품을 직접 구입해야 하기 때문에 체불임금을 받지 못하면 그대로 빚더미에 올라앉는다”며 “굴지의 대기업 삼성의 공사현장조차 임금체불이 발생해 설 명절을 앞둔 건설노동자들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1억원 가까이 밀린 임금을 받지 못한 최아무개씨는 “삼성엔지니어링 요구로 24시간 장비를 가동하느라 야간에 투입하는 기사를 별도로 채용하면서 일했는데 임금을 제때 받지 못해 극심한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다”고 호소했다. 삼성엔지니어링측은 “해당 기간 기성금을 하청업체 스틸라이프측에 지급했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건설노동자들이 더 이상 임금체불로 피눈물을 흘리는 일이 없도록 임금 직접지급 제도를 민간공사에도 적용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지난해 건설업 임금체불액은 3천16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4%나 증가했다. 노조 관계자는 “민간공사 현장에도 건설노동자에게 지급할 금액을 공사금액에서 따로 떼어 바로 지급하는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며 “또 다른 원도급사인 삼성물산은 임금 직접지급 제도를 시행하고 있어 체불임금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