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리스트 실행자 송수근 계원예술대 총장 퇴진 공동행동’이 28일 출범한다. 2017년 6월 감사원 ‘특정 문화예술인·단체 부당 지원배제’ 감사에 따르면 송수근 총장은 2014년 10월부터 2016년 말까지 문화체육관광부 기획조정실장으로 일하며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실행에 관여했다.

27일 문화연대에 따르면 공동행동에는 문화연대·계원예술대 총학생회·공연예술인노조·전국교수노조·민주평등사회를 위한 교수연구자협의회 등 50개 단체와 문화예술계 종사자, 계원예술대 학생 등 개인 499명이 모였다. 공동행동은 “블랙리스트 사태는 문화체육관광부에 한정된 과거 사안으로 치부할 것이 아니다”며 “학교법인 계원학원은 송수근 총장의 임명을, 교육부는 블랙리스트 총장 임명 승인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송수근 총장은 지난해 8월 계원예대 9대 총장으로 취임했다. 문화예술인들은 “예술인들에게 재갈을 물렸던 전력을 가진 공무원은 어떤 이유로도 예술대학 총장이 될 수 없다”며 반발했다. 지난해 발간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 백서’에는 송 총장이 2014년 10월 당시 문체부 장관의 지시를 받아 ‘건전 문화예술 생태계 진흥 및 지원 방안’ ‘건전 문화예술 생태계 진흥 세부 실행계획’ 작성과 이행에 관여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세부 실행계획에 따라 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하는 일반공모사업에서 특정 작품·단체를 배제했다. 2017년 6월 감사원은 송수근 총장(당시 문체부 차관)이 블랙리스트 집행에 가담한 사실을 파악했지만 국가공무원법상 차관은 징계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징계를 내리지 않았다.

공동행동은 “사회 요직에서 호가호위하는 블랙리스트 범죄자들의 퇴출과 진정한 표현의 자유가 이뤄질 때까지 투쟁을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법원은 30일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의 문화계 블랙리스트 사건 선고재판을 연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