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 간접고용 노동자들이 자회사 정규직화가 아닌 직접고용을 요구하며 28일 부분파업을 했다. 파업 중 공사가 정규직화 논의에 성실히 나서지 않으면 쟁의행위 수위를 높여 다음달 전체 조합원이 참여하는 파업을 한다.

공공운수노조 한국가스공사비정규지부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과 대구 공사 본사 앞 동시 기자회견에서 “공사는 고용불안 조장 행위를 중단하고 비정규직을 직접 고용하라”고 촉구했다. 공사 노·사·전문가 협의회는 2017년 11월부터 간접고용 노동자의 정규직화 방식과 규모·처우 문제를 논의 중이다. 사측 위원이 네 차례나 바뀌면서 협의회 논의가 제자리를 맴돌고 있다.

지부는 공사에서 일하는 특수경비·소방·전산·홍보·미화·시설 등 간접고용 노동자 1천200명의 직접고용을 요구하고 있다. 공사측은 직접고용을 하면 공개경쟁채용을 하고 정년을 만 60세로 하겠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다만 자회사 방식을 수용할 경우 미화·시설관리 직종 정년을 65세로 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자회사 전환에 무게를 실은 제안이다.

지부 관계자는 “공사의 직접고용 제시안에 따르면 전환 대상자 1천200명 중 60세 이상 노동자 150여명은 즉각 해고되는 상황에 처한다”며 “지부가 자회사로 전환할 경우 고용보장과 처우개선을 위해 공사 원청과 직접교섭을 하자고 다시 제안했지만 거부당했다”고 말했다.

부분파업에는 경비업법상 파업을 하지 못하는 특수경비 노동자를 빼고 본사에서 일하는 미화·시설노동자 120여명이 동참했다. 지부는 “공사가 노·사·전문가 협의회 재가동과 전향적 입장안을 제시하지 않으면 2월 전국 각 지사별로 전체 조합원이 파업에 들어갈 것”이라며 “정부는 정규직화를 추진하지 않고 있는 공사를 지도하라”고 촉구했다. 지부 조합원은 870명가량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