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홈페이지 갈무리

민주노총이 이번주에 5개 진보정당(정의당·민중당·노동당·녹색당·사회변혁노동자당)과 연석간담회를 열고, 민중진영·사회단체까지 망라한 4·15 총선공동대책기구 구성을 추진한다.

민주노총은 이들 5개 정당을 지지정당으로 선정하고 정당 후원, 비례대표 후보 선거인단 가입 사업을 한다. 정당에는 21대 국회 기간 민주노총이 주최하는 정책·입법·정례협의 참여를 요구할 방침이다. 단순 지지가 아닌 각 정당들과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전략지역구 집중 지원,
지지정당 외 후보와 단일화 땐 지지후보 자격 박탈


민주노총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4·15 총선 방침을 지난달 30일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의결한 뒤 5개 정당에 “2월 첫째 주 중 국회에서 진보정당 연석회의를 갖자고 제안했다”고 2일 밝혔다. 민주노총은 진보정당 연석회의에서 5개 정당에 4·15 총선 방침과 투쟁계획을 설명하고, 총선공동대책기구 구성을 제안한다.

총선 방침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조합원 대상 정의당·민중당 등 지지정당의 비례대표 후보를 뽑는 선거인단 가입운동을 대대적으로 하고, 지지정당과 그 소속 민주노총 후보 혹은 지지후보에 대해서는 총선 기간은 물론 이후에도 세액공제를 통한 후원운동을 한다. 민주노총은 지난달 31일 가맹 조직들에 ‘민중당·정의당 비례대표 후보 경선 선거인단 조합원 가입 독려’ 지침을 내렸다.

5개 정당에 21대 국회 기간 동안 민주노총이 개최하는 △노동정책협의 △노동입법협의 △민주노총과 진보정당들 정례협의에 참여할 것을 요구한다. 또 민주노총 요구안 홍보와 당원인 조합원 정책교육·정치교육을 민주노총과 공동으로 하자고 제안한다. 이런 내용을 담은 ‘진보정당·민주노총 협약서’를 5개 정당과 교환한다.

민주노총 정치위원회 관계자는 “단순히 진보정당에 투표하는 소극적 지지가 아니라 각 정당도 민주노총과 공동행보를 취하고, 협력정치를 강화하자고 요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노총은 정당·후보 조건을 고려해 후보자 확정 이후 노동자 밀집지역 등 전략지역구를 선정해 집중 지원한다. 만약 민주노총 후보가 민주노총 지지정당 이외의 당과 후보단일화를 추진할 경우 민주노총 후보 자격을 상실한다.

총선에서 노동정책을 부각하고, 투표로 연계하는 활동을 한다. 5명 미만 사업장 노동자 근로기준법 적용과 특수고용 노동자 노동 3권 보장을 핵심 내용으로 하는 ‘전태일법’ 입법 서명운동, 미조직 사업장 투표권 확보운동, 18세 청년노동자 투표 참여운동을 한다. 3월28일에는 전국노동자대회와 민중대회를 열고 ‘모든 노동자의 노조할 권리 쟁취, 비정규직 철폐, 사회공공성 강화’를 총선 핵심의제로 부각할 방침이다.

기본소득당도 민주노총 지지정당 될까

민주노총 지지정당이 5개가 아닌 6개가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난달 19일 창당대회를 한 기본소득당도 민주노총 지지정당에 포함해 달라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본소득당은 월 60만원의 조건 없는 기본소득 제공, 공공·사회서비스 강화를 핵심정책으로 내걸고 있다. 지난해 노동당 당명을 기본소득당으로 바꾸는 시도가 무산된 후 노동당에서 탈당한 이들이 주축이 돼 만든 정당이다.

정치위 관계자는 “기본소득당이 민주노총을 예방하겠다는 의사를 전해 왔다”며 “총선 방침은 이미 결정됐기 때문에 기본소득당을 민주노총 지지정당에 포함할지 여부는 정치위원회의 판단이 필요하고, 이후 중집에서 다시 논의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