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오후로 예정됐던 국회 본회의가 취소됐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전희경 대변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여야가 국회 본회의 대정부질문 일정을 취소했다. 확진자와 접촉한 미래통합당 의원·보좌진은 코로나19 감염검사를 받았다. 더불어민주당은 대면접촉 선거운동 전면 중단을 결정했다. 정부는 여당 요청으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을 검토 중이다.

한민수 국회 대변인이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 브리핑을 갖고 오후 2시로 예정된 국회 본회의 대정부질문 일정 취소를 알렸다. 그는 “국회 정치·통일·외교·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은 열리지 않는다”며 “문희상 국회의장이 코로나19 관련 보고를 받고 오늘 본회의를 열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본회의 취소는 심재철 원내대표를 비롯한 미래통합당 의원들이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진 데 따른 조치다. 심 원내대표와 전희경 대변인·곽상도 의원은 지난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문재인 정부 사학혁신방안,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최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하윤수 한국교총 회장과 근거리에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미래통합당 의원들은 같은날 오전 급히 병원을 찾아 코로나19 감염검사를 받았다.

미래통합당은 “질병관리본부는 토론회가 열린 19일은 확진자 증상이 발현되기 3일 전이었기에 심재철 원내대표 등을 접촉자로 분류하지 않는다고 했다”며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자가관리 중이지만 질병관리본부에서 내일(25일) 검사 결과 음성으로 판정될 경우 자가격리 대상에 포함되지 않기에 정상적인 업무활동이 가능하다고 했다”고 밝혔다. 토론회가 열린 의원회관 2층은 현재 폐쇄됐다. 국회도서관은 임시 휴관에 들어갔다.

코로나19 확산 증세가 계속되자 청와대와 정부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추경 편성을 검토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기업피해 최소화와 국민 소비 진작, 위축된 지역경제 회생을 위해 과감한 재정 투입이 필요하다”며 “예비비를 신속하게 활용하는 것에 더해 필요하다면 국회 협조를 얻어 추경을 편성하는 것도 검토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3일 고위 당·정 회의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추경 편성을 정부에 요청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정부는 3조4천억원 예비비를 신속히 집행하는 동시에 추경을 편성해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국회에 제출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