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기훈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청와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사태 해결을 위해 대구·경북 청도지역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다중집회를 추진하거나 참석하는 이를 사법처리하기로 했다.

당·정·청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고위당정협의회를 열고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논의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당·정·청은 코로나19에 대한 방역대응 상황과 향후 계획을 면밀히 검토했고 지역사회 감염을 막기 위해 범정부적 대책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함께했다”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역사회 확산이 시작되는 현 단계에서 봉쇄정책을 극대화해 전파를 최대한 차단하고 방역대책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정·청은 대구·경북 청도지역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코로나19의 다른 지역 전파를 최대한 막겠다는 입장이다. 마스크 수급 곤란사태 해결을 위해 수출 물량을 하루 생산량 중 10%로 제한하고, 생산량의 절반을 상업유통망이 아닌 농협·우체국 등을 통해 안정적으로 공급한다. 더불어민주당은 감염 확산 근원지로 지목되는 신천지교회 잠정폐쇄 방안 검토를 정부에 요청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당·정·청은 우선 코로나 확산으로 지속되는 마스크 수급 불안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공급 물량을 최대한 확보하고 안정적으로 수급할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며 “빠른 시일 내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하고 국회 운영이 어렵다면 긴급재정명령 (발동)도 검토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대구·경북 청도지역 봉쇄정책에 대해 “방역망을 촘촘히 해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지역 출입 자체를 봉쇄하겠다는 의미는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신천지 명단을 확보하고 시설의 잠정적인 폐쇄, 집회 중지 명령 등을 즉시 해 달라”고 정부에 요청했고,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지역 피해 최소화를 위해 선제적 추경 검토와 소상공인·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한 지원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