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개학이 연기된 가운데 출근과 임금 보전에서 교사·공무원과 교육공무직이 차별받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서울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당국이 국가적 비상상황의 부담을 힘없는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에게 전가하고 있다”며 “복무차별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교육부는 최근 유치원과 초·중·고교 개학을 이달 2일에서 23일로 미뤘다.

연대회의는 휴교기간 동안 긴급돌봄을 위해 유치원 방과후 교실과 초등 돌봄교실 운영이 유지되지만 이에 대한 안전대책은 미비하다고 지적했다. 교사·공무원은 자율연수가 가능한 가운데, 교육공무직인 방과후교실 전담사와 돌봄전담사가 코로나19에 대한 아이들의 안전을 전담하게 됐다는 비판이다.

연대회의는 “감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지만 더 촘촘한 방역과 안전이 보장되지 않는 한 어쩌면 코로나19의 입실은 시간문제일지도 모른다”며 “최근 확진자 부모가 아이를 돌봄교실에 보내 논란이 되기도 했는데 안전을 더 점검하고 보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방학 때 근무하지 않는 직종의 교육공무직들은 개학 연기로 1·2월에 이어 3월에도 임금을 받지 못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연대회의는 “고용노동부는 ‘노동자 생계곤란을 고려해 사용자는 가급적 유급휴일을 부여하라’는 방침을 내놓았다”며 “교육부는 ‘정부 방침에 따른 휴업은 휴업수당이 미발생한다’는 노동부 행정 해석을 앞세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대회의는 “사람이 뒷전인 교육당국이 안전을 제대로 책임질지 의문”이라며 “코로나19를 종식하려면 학교 구성원에 대한 교육당국의 차별과 무시부터 종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