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인권위원회
국가인권위원회가 “21대 총선에서 정치인들은 혐오표현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인권위는 25일 “이번 총선은 역사상 처음으로 만 18세 국민에게 투표권이 부여되는 의미 있는 선거”라며 “우리 사회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차별이 드러나고 있다”는 내용의 성명을 냈다. 인권위는 “국민주권 행사와 민주주의 실현의 장으로서 선거가 가지는 본래 의미에 부합하도록 정치인들이 ‘혐오표현 없는 국회의원 선거 만들기’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호소했다.

20대 국회에서 보수정당 일부 전·현직 의원들이 4·16 세월호 참사와 5·18 민주화운동을 둘러싸고 입에 담을 수 없는 혐오발언을 쏟아 내 사회적 지탄을 받았다. 인권위가 지난해 진행한 국민인식조사에서 응답자의 58.8%가 “국회의원 등 정치인이 혐오를 조장한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82.3%는 “정치인의 혐오표현에 반대 표명이 필요하다”고 인식했다.

인권위는 “코로나19 확산을 통해 드러나고 있는 특정집단에 대한 혐오가 선거기간 중에도 사용될 것이라는 우려가 여전히 존재한다”며 “후보자들의 혐오표현은 인권침해뿐 아니라, 공론의 장을 왜곡해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포용사회로의 통합을 저해한다”고 강조했다. 인권위는 “21대 총선에 나선 각 정당과 후보자·선거운동원·시민 모두가 혐오표현 없는 선거 원년 만들기에 동참해 달라”고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