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위기에 처한 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 마련한 100조원을 신속히 집행할 것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6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코로나19 대응 기업·소상공인 금융지원 현장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당초 이날 오후 예정돼 있던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를 취소하고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을 비롯해 5대 민간 금융지주와 국책은행, 보증기관 대표들과 자리를 같이했다. 정부는 지난 19일과 24일 비상경제회의에서 100조원 규모의 비상금융조치를 마련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가 몰고 온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금융의 역할이 가장 중요한 시기”라며 “금융은 방역현장의 의료진과 같다”고 평가했다. 그는 “지난 1·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100조원 규모의 비상금융조치가 잘 마련됐지만 시행이 적시적소에 이뤄지는 게 중요하다”며 “코로나19로 가장 먼저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대출받는데, 각별히 챙겨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소상공인에게 사업장은 생계 그 자체인 만큼 신속성이 특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기업에 대한 자금지원도 필요한 곳에 적시에 충분한 공급이 이뤄져야 한다”며 “코로나19 충격으로부터 기업을 지켜 내야 일자리를 지키고 국민의 삶을 지킬 수 있다”고 말했다. 역시 “일선 창구에서 신속하고 원활히 이뤄지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추가대책 가능성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 상황 전개에 따라 추가적인 대책이 필요할 수도 있다”며 “더 어려운 상황이 오더라도 정부가 앞장서고 금융권이 함께하면 위기 극복과 함께 우리 경제 맷집도 더 튼튼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금융노조·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경제사회노동위원회·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이 이날 오전 은행연합회관에서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금융노사정 공동선언’에 합의한 것에 대해 문 대통령은 “적극 지지한다”며 “함께해 준 금융노조에 깊이 감사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