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생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을 위한 직접지원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7일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사업(저소득층 소비쿠폰)이 늦어도 4월 안에 모든 지역에서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사업은 기초생활수급 가구와 차상위계층 등의 생계를 지원하는 정부 사업이다. 4인 가구를 기준으로 4개월간 총 108만~140만원 상당의 소비쿠폰을 지원한다. 대상자는 3월 수급 자격이 있는 230만명이다.

지급방식은 지역사랑카드·지역사랑상품권·온누리상품권 등 지방자치단체별로 다르다. 별도 사전 신청 없이 신청인의 주소지 소재 주민센터에서 소비쿠폰을 받을 수 있다. 방문이 어려운 경우에는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소비쿠폰은 지난 1일 전북 남원, 전남 해남군·강진군, 경북 의성군·봉화군·군위군에서 첫 지급을 시작했다. 229개 기초자치단체 중 144곳(65%)이 이번주 중으로 소비쿠폰을 지급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을 신속히 지원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협력하겠다”며 “늦어도 4월 안에는 모든 지역에서 지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