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건의료노조가 7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코로나19 극복과 감염병 대응체계 및 의료안전망 구축, 의료인 보호대책 마련을 위한 사회적 대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보건의료노조(위원장 나순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사회적 대화를 요구했다.

노조는 7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코로나19 극복과 국가방역체계·의료안전망 구축을 위해 의료기관·노조·정부·전문가가 참여하는 긴급사회적 대화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한 대책으로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을 포함한 감염병 치료체계 구축 △의료재난에 대비할 수 있는 공공의료 대폭 확충 △상병수당 도입을 포함한 의료안전망 구축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한 의료인 보호조치와 의료인력 확충을 제시했다.

이런 대책을 시행하기 위해 사회적 대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나순자 위원장은 “이런 의제는 노조뿐 아니라 많은 전문가들과 시민·사회단체가 제기해 왔지만 어느 곳에서도 답이 없다”며 “또다시 감염 사태가 끝나면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돌아가 버리는 일이 반복될까 봐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나 위원장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대책을 당장 시행하기 위해 긴급하게 사회적 대화를 요구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업종별위원회인 보건의료위원회(위원장 김윤 서울대 교수)는 지난달 19일 ‘코로나19 확산 위기 극복을 위한 합의문’을 도출했다. 주요 내용은 △안전한 의료체계를 위한 노동환경 조성 △보건의료인력 고용안정·처우개선 노력 △의료공급체계 위기 극복과 지속가능한 보건의료체계 구축 △공공의료 확충·민간의료 분야와의 협력 강화다.

노조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감염병 대응체계와 의료안전망 구축, 의료인 보호대책 마련을 포함해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사회적 대화를 요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보건의료 인력확충과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 발족한 보건의료위와는 목적이 다르다는 주장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