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노조는 지난 12일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총선후보 사무실을 항의방문해 공공기관 지방이전 반대의사를 밝혔다. 금융노조

더불어민주당의 4·15 총선 압승으로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현실화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전 대상으로 꼽히는 국책금융기관 노조들은 반발하고 있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20일 “조만간 더불어민주당과 정책협의를 열어 국책금융기관 지방이전 반대의사를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가 반발하는 이유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6일 더불어민주당 부산광역시당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한 발언 때문이다. 이 대표는 “전국을 다녀보면 가장 많이 요구하는 것이 공공기관 지방이전”이라며 “공공기관 지방이전 시즌2를 총선이 끝나는 대로 지역과 협의해 확정하겠다”고 말했다.

여당이 총선에서 압승하면서 2차 공공기관 이전 논의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서울지역에 본사를 둔 KDB산업은행·IBK기업은행·한국수출입은행이 이전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

금융노조는 “일방적 추진”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은 국가균형발전을 목적으로 참여정부에서 추진했다. 그런데 이전 공공기관이 입주하는 혁신도시의 생활 인프라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다. 노조 관계자는 “기존 지방이전은 노동자들의 삶을 고려하지 않고 불모지로 내몰았다”며 “국책금융기관을 지방으로 이전하면 국책은행 근간과 방향이 흔들린다”고 우려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관련해 현재 논의되는 것은 없다”며 “관계부처 합동 TF를 구성해 논의한 후에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