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삼성사옥에서 승계 과정에서의 불법성 의혹과 노조탄압 논란에 대한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한 뒤 고개 숙이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무노조 경영·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발생한 각종 불법 의혹과 관련해 공개 사과했다. 삼성준법감시위원회는 지난 3월 경영권 승계와 노동, 시민사회 소통 관련 권고문을 발표하며 이재용 부회장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이 부회장은 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에서 질의응답 없이 10분간 진행된 기자회견을 통해 “노조 문제로 상처 입은 모든 분들에게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그는 “무노조 경영이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며 “노사관계 법령을 준수하고 노동 3권을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82년에 걸친 삼성그룹의 무노조 경영 종식을 선언한 것이다. 삼성전자와 그룹 임직원은 지난해 12월 1심에서 그룹 차원의 조직적인 노조와해 공작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았다. 금속노조는 지난달 13일 노조와해 가담이 의심되는 경찰·고용노동부 관료와 그룹 임직원을 추가 고발했다.

그는 “제 아이들에게 회사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을 생각”이라며 4세 경영 포기를 약속했다. “이제는 경영권 승계 문제로 더 이상 논란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 법을 어기는 일은 결코 하지 않겠다”며 한 말이다.

이재용 부회장은 경영권 승계를 위해 자신이 최대주주로 있는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합병을 추진하면서 제일모직 가치를 높이고 삼성물산 가치를 낮췄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사실이 드러났다. 이 부회장은 국정농단 뇌물·횡령 사건으로 파기환송심 재판도 받고 있다.

그는 시민사회 소통 문제에 대해 “우리 사회 다양한 가치에 귀를 기울이겠다”며 “저와 관련한 재판이 끝나도 삼성준법감시위는 독립적인 위치에서 계속 활동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삼성준법감시위는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재판부가 내부 준법감시제도를 만들라고 주문함에 따라 지난 2월 출범했다. 3월11일 경영권 승계와 노동, 시민사회 소통 분야에서 이 부회장과 삼성 7개 관계사에 준법경영을 위한 개선방안이 담긴 권고안을 보내고 지난달 10일까지 회신할 것을 요구했다. 삼성은 코로나19에 따른 삼성의 비상경영과 권고 이행방안 도출 합의가 늦어지고 있다며 회신 기한을 5월11일로 연장했다.

한편 삼성준법감시위는 이 부회장 감형을 위한 ‘사법거래용’이라고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이날 이 부회장은 삼성전자 서초사옥 앞에서 복직을 요구하며 332일째 고공농성 중인 김용희씨 관련 언급은 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