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대 국회 후반기 환노위 전체회의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6일 국회에 복귀한 미래통합당이 상임위원 선임안을 국회에 제출함에 따라 21대 국회 전반기 환경노동위원회가 진용을 갖췄다.

미래통합당은 이날 환노위에 임이자·박대수·김성원·이종배·김웅·홍석준 의원을 배정했다. 지난달 29일 박병석 국회의장은 미래통합당이 상임위원 명단을 제출하지 않아 미래통합당 몫 상임위원 명단을 강제 배정한 바 있다. 당시 배정된 임이자·박대수·김성원 의원은 남았고, 김선교·윤재옥·최형두 의원은 교체됐다. 이들은 사·보임을 거쳐 확정된다.

이로써 환노위는 더불어민주당 송옥주 위원장을 비롯해 노웅래·안호영·양이원영·윤미향·윤준병·이수진(비례대표)·장철민·최종윤 의원과 강은미 정의당 의원까지 모두 16명으로 구성됐다.

환노위에 노동계 출신은 모두 4명이다. 이수진 의원은 의료노련 위원장을 역임했다. 재선의 임이자 의원은 한국노총 부위원장, 비례대표로 21대 국회에 진출한 박대수 의원은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을 지냈다. 강은미 의원은 로케트전기 노동자 출신이다.

환노위 진용이 갖춰짐에 따라 상임위원 활동도 활발해지고 있다. 여당 간사인 안호영 의원은 이날 오전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 국민 고용안전망 완성’을 비롯해 고용노동·환경 분야 10대 과제를 발표했다. 안 의원은 전북 완주군진안군무주군장수군을 지역구로 두고 있다. 고용노동·환경 분야 10대 과제 중 5개가 고용노동 과제다.

안 의원은 “일부 특수형태근로종사자 고용보험 당연적용을 우선 추진하고 앞으로 전 취업자를 대상으로 고용보험 가입범위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19 노동현장 점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일터 혁신 △안전한 일터 조성-산재 사망사고 절반 줄이기 △전북 고용안정대책·현안 해결을 제시했다.

최종윤 의원은 1호 법안으로 안전한 산업환경 조성을 위한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을 발의했다고 이날 밝혔다. 지자체의 현장 개선권고 근거규정 신설, 화재폭발 등 위험작업 일정 사전 신고, 원청의 유해·위험작업 감시기능 강화, 중대재해 사업장 산업안전보건관리비 사용명세서 공개 등이 핵심 내용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