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보안검색 노동자들이 인천국제공항공사에 청원경찰 공개경쟁채용 대상 480명의 고용안정 보장을 요구했다. 지난 3월 공사와 자회사 직접고용에 합의해 자회사 정규직으로 전환했으나, 공사가 청원경찰 직접고용 방침을 발표하면서 공개경쟁채용 대상으로 분류돼 실직할 우려가 있다는 주장이다.

인천국제공항 보안검색서비스노조는 8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노조는 “3년에 걸쳐 이뤄낸 노·사·전문가협의회 합의로 자회사 정규직이 돼 고용안정을 보장받고 기뻐한 것이 불과 얼마 전인데 다시금 공개경쟁채용 대상이 돼 고용불안에 내몰렸다”고 비판했다.

노조가 고용안정을 요구한 보안검색 노동자 480명은 지난 2017년 5월12일 이후 입사한 833명 가운데 일부다. 문재인 대통령이 당시 공사를 찾아 인천국제공항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방침을 밝힌 이후 입사했다. 공사의 직접고용 발표에 따라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인적성 시험을 치르고, 다른 신규 입사자와 함께 경쟁해야 한다. 홍정영 노조 사무처장은 “지난 3년간 현장업무에 매진해 경험을 쌓았지만, 실제 공개경쟁채용에 대비한 준비를 하지 못해 도리어 불리하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 353명은 자회사 직접고용 방식에 반발해 3월 합의에 참여하지 않았던 인원이다. 이후 청원경찰 직접고용 방침에 따라 자회사로 약 6개월 임시 편제됐다. 마찬가지로 공개경쟁채용 절차를 밟는다.

실제 공개경쟁채용에서 떨어진 이들은 자회사에도 남기 어려울 전망이다. 자회사인 인천공항경비㈜가 앞으로 보안검색 업무를 맡지 않기 때문이다. 현재는 한시적으로 보안경비·보안검색을 함께 담당하고 있지만, 보안검색 노동자들이 직접고용된 뒤엔 보안경비만 맡을 예정이다. 탈락한 보안검색 노동자는 퇴사하거나, 보안경비로 직종을 바꿔야 한다. 그러나 직종 전환도 쉽지 않다.

실제 유사한 사례도 있어 우려를 키운다. 바로 인천국제공항 소방대다. 소방대 관리직 19명은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모두 공개경쟁채용 대상이 됐다. 그러나 공사는 소방대 관리직 정원을 12명으로 정해, 나머지 7명을 공개경쟁채용 절차에서 탈락시켰다. 이들은 졸지에 직장을 잃었다. 홍 사무처장은 “당시에도 형식적으론 계약만료였지만 사실상 해고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