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혜영 혁신위원장이 19일 정의당 유튜브 채널을 통해 혁신안 초안을 공개하고 있다. <유튜브 갈무리>
정의당 쇄신을 논의하는 혁신위원회는 현재 강령인 ‘정의로운 복지국가’를 넘어서는 새로운 10년을 위해 정의당 강령을 개정할 것을 제안했다. 대표에게 과도하게 권한이 집중된 지도체제도 더 민주적이고 다양한 리더십으로 교체하자고 건의했다.

장혜영 혁신위원장은 19일 오후 정의당 유튜브 채널을 통해 56일간 논의 끝에 마련한 혁신안 초안을 공개했다. 혁신위는 지난 5월24일 출범했다.

혁신위는 “새로운 시대를 열어 가기 위한 정의당의 비전과 정체성을 공고히 해 양대 정당에 의해 고착화된 기존의 질서에 맞서 싸우는 진보정당으로서의 면모를 강화해야 한다”며 “정의당 2기의 도전을 지금부터 시작하자”고 밝혔다.

혁신위는 ‘정의로운 복지국가’만으로는 불평등·차별·혐오·기후위기 같은 한국 사회에서 새롭게 제기되는 문제에 충분히 응답할 수 없다는 문제의식을 드러냈다. 혁신위는 “거대 양당이 대변하지 않는 사람들 편에서 그들을 대변하겠다는 의지를 구체적으로 밝히고, 기존의 사회체제와 질서에 도전해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고자 하는 비전을 보다 명확히 하는 강령개정이 요구된다”고 권고했다. 내년 상반기까지 강령개정 시한을 제시했다.

지도체제도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혁신위는 “현행 지도체계는 대표가 전국위원회 안건 발의에 대한 권한을 독점하는 등 권한이 과도하게 집중돼 있다”며 “지도체계 민주성을 강화하고 새로운 리더십 진출과 성장을 위한 방향으로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를 위해 상무집행위 폐지와 대표단 회의 신설, 대표단 회의에 중앙운영위 안건 발의 권한 부여, 대표와 부대표를 별도로 선출하되 대표는 책임 차원에서 인사권을 갖는 방안을 건의했다.

정의당 문턱은 더 낮춰야 한다는 방향도 내놓았다. 혁신위는 당의 지지기반을 확대·강화하기 위해 당비 1천원 구간 신설을 통한 지지당원제를 도입하자고 제안했다. 반면 당비를 현행 유지하자는 안을 복수안으로 제시했다. 당비 인하가 당원 확대를 위한 필수조건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혁신위는 당원 의견수렴을 거쳐 완성된 최종안을 다음달 말 당대회 안건으로 제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