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지난 1일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원포인트 노사정합의안 논의를 위해 열린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 도중 이마를 짚고 있다. <정기훈 기자>

코로나19 위기 극복 노사정 합의 최종안이 민주노총 임시대의원대회를 통과하지 못했다. 이로써 98년 외환위기 당시 노사정 합의 이후 22년 만에 민주노총이 참여하는 사회적 합의는 무산됐다. 김명환 위원장을 포함한 지도부는 사퇴수순을 밟게 됐다.

민주노총은 23일 온라인 임시대의원대회에서 노사정 합의안에 대해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부결됐다고 밝혔다. 재적인원 1천479명 중 1천311명이 투표해 805명(61.73%)가 반대표를 던졌다. 찬성은 499명(38.27%)명에 그쳤다. 7표는 무효다. 표결은 이날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전자투표 방식으로 진행됐다.

김명환 위원장과 김경자 수석부위원장·백석근 사무총장은 사퇴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지난 10일 노사정 합의안이 임시대의원대회에서 부결될 경우 사퇴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집행부는 24일 오후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구체적인 입장을 발표한다.

노사정 합의안을 반대해 온 진영은 20일 재적 대의원의 과반인 809명으로부터 합의안 폐기를 위한 서명을 받았다며 명단을 공개했다. 일각에서는 대의원 연서명과 달리 실제 표결에서는 찬성표가 적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하지만 23일 임시대의원대회 결과를 보면 대의원 연서명이 거의 그대로 반영됐다.

지도부가 사퇴하면 민주노총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비상 중앙집행위원회나 30일 예정된 정기 중앙집행위에서 비대위를 선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노총 휴가 기간인 다음달 첫째주 이후 꾸려질 가능성도 언급되고 있다.

민주노총은 사실상 선거국면에 접어든다. 김명환 집행부 임기는 올해 말까지였다. 민주노총은 다음달 중앙위원회에서 지도부 직접선거 일정을 확정한다.

노사정 합의안이 민주노총 임시대의원대회를 통과하지 못하면서 노사정 합의안은 경제사회노동위원회를 중심으로 이행·점검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노총은 이달 1일 노사정 합의안 협약식이 무산된 뒤 “경사노위는 조속한 시일 내에 최고의사결정기구인 본위원회를 열어 원포인트 사회적 대화 논의 결과를 의결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원포인트 노사정 대화가 민주노총 제안으로 성사된 점을 감안하면, 민주노총 입지가 좁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경사노위 참가 무산을 경험한 민주노총이 사회적 대화 참가 논의를 재개하는 것은 오랜 기간 어렵게 됐다.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참여나 코로나19 관련 노정협의를 포함해 민주노총의 노정대화 채널도 당분간 가동 중단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