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금속노조 소속 포스코 원·하청 노동자들이 강은미 정의당 의원과 함께 27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최정우 포스코 회장의 부실 경영을 규탄하고 노동탄압 중단과 위험의 외주화 중단 등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27일 취임 2주년을 맞았다. 최정우 회장은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내세우며 2018년부터 3년간 약 1조원을 안전 분야에 투자하겠다고 밝혔는데 정작 현장 노동자들 사이에선 “달라진 게 없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포스코는 ‘죽음의 일터’라 불릴 만큼 중대재해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 금속노조에 따르면 포스코 광양·포항제철소에서 산업재해 사고로 2018년 5명이, 2019년 4명이 사망했다. 올해도 지난 13일 최아무개(53)씨가 광양제철소 내 3코크스공장에서 설비점검 도중 8미터 아래로 추락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안전대책 재검토 필요성이 제기된다.

“대부분 환경개선에 투자”
“후진적 사고 예방하려면 시설투자부터”


포스코는 2018년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안전관련 분야에 3년간 1조1천5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조직 신설과 인력육성, 외주사 교육과 감시인 배치 등에 예산을 집행하겠다고 했다.

그런데 쏟아부은 돈이 무색할 만큼 변화를 체감할 수 없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포스코노조 관계자는 “포스코는 해당 예산 가운데 상반기까지 5천700억원을 썼다고 밝혔다”며 “대부분 환경 개선과 관련한 투자를 하는 바람에 안전 분야에서 실질적으로 변한 게 없다”고 말했다.

특히 안전대책에 포함돼 있던 첨단기술을 현장에 접목해 ‘스마트 세이프티’ 환경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에는 우려 목소리가 컸다. 포스코가 지난 8일 광양·포항제철소 1천200명에게 배포했다고 밝힌 ‘스마트 워치’도 이런 방침의 연장선상에 있다. 스마트 워치는 대규모 작업장 내에서 현장 근무자의 신체 이상이 감지되면 실시간으로 주변 동료들에게 즉각 구조신호를 보내 골든타임을 확보하겠다는 취지로 도입됐다. 하지만 실효성 없는 탁상행정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김찬목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 포스코지회장은 “블루투스에 연결해야 해서 휴대전화 배터리가 나가면 아무 소용이 없다”며 “실효성 없는 탁상행정”이라고 비판했다. 포스코노조 관계자도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산재사고는 협착이나 추락 등 대부분 후진적 사고로 노후설비 개선이 더 필요하다”며 “시설투자가 이뤄져야 하는데 현장과 괴리된 대책”이라고 꼬집었다.

인력충원 필요한데 되레
하청업체 운영비 감소 따른 인력감축 중


“실효성 없는 디지털 기술로 안전대책을 포장할 게 아니라 근본적 해법을 강구하라”는 요구가 커지고 있다. 인력충원을 통해 2인1조 수칙부터 지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현장 노동자들의 이야기를 종합하면 포스코 제철소 내 점검작업은 현재 2인1조가 아닌 단독근무 형태로 이뤄진다.

단독근무는 산재예방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최근 숨진 최아무개씨의 경우 설비점검 작업 도중 단독근무를 하다 추락했다. 지난해 포항제철소 3코크스공장에서 원료보관시설의 컨베이어벨트 점검 도중 4미터 아래로 추락해 숨진 사고에서도 노동자는 2인1조 작업이 아닌 단독근무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2인1조 수칙부터 지켜져야 한다는 현장의 요구와는 달리 포스코는 인력감축을 사실상 부추기고 있는 상황이다. 포스코는 수주감소에 따른 경영효율화 차원에서 하청업체에 올해부터 3년간 운영비 5% 삭감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청업체의 운영비 삭감은 인건비 축소로 이어진다. 정용식 금속노조 포스코사내하청지회장은 “인건비 축소로 촉탁직과 계약직부터 잘려 나갔다”며 “인력은 줄어들었는데 일은 그대로여서 안전관련 문제에 대한 대응도 악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포스코 홍보팀 관계자는 “담당자가 아니어서 답변을 할 수 없다”고만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