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건의료노조

보건의료노조(위원장 나순자)가 코로나19 전담병원으로 지정된 뒤 임금체불 사태를 겪고 있는 지방의료원들에 대한 지원을 요구했다.

노조는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의료를 강화하고 코로나19 전담병원에 대한 충분한 손실보상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르면 전체 병상의 10%를 차지하는 공공병원이 코로나19 확진자의 75% 이상을 치료했다. 노조 조사결과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지정된 69개 의료기관 중 35개 기관은 지방의료원이었다. 하지만 코로나19 전담병원이었던 지방의료원에서 일했던 직원들은 임금 체불을 겪고 있다. 남원의료원과 강진의료원은 코로나19 환자만 진료해 발생한 손실을 메우지 못하면서 임금을 제대로 지급하지 못하고 있다.<2020년 7월23일 ‘코로나19 전담병원 지방의료원 임금체불 속출’ 기사 참조>

감염에 대한 불안감으로 지방의료원을 찾는 사람들 숫자가 줄었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선희 노조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지부장은 “지역 내에서 확진자가 있던 병원이라고 소문이 나 일반환자가 내원을 꺼리고 있다”며 “감염 의심 환자와 발열호흡기 증상 환자 등을 구분할 수 있도록 병원 내 모든 층의 출입구와 남녀 화장실, 각종 검사실과 편의시설 동선을 엄격히 분리하고 격리 벽을 설치하는 등 명확한 구분과 차단을 했더라면 달랐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지부장은 “다가올 코로나19 2차 대유행에 대비해서라도 이를 반드시 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노조는 장기적 해결책으로 공공의료시스템 체계 구축을 주문했다. 지방자치단체가 지방의료원을 관리하는 게 아니라 중앙정부가 공공병원을 직접 관리하는 체계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공공의료 수급 형평성, 재정분배 구조, 관리 효율성 측면에서 중앙정부가 더 합리적이라는 이유다. 노조는 “국립중앙의료원을 중심으로 국립대병원이 지역 공공의료 컨트롤타워 역할체계를 만들어 지방의료원과 보건소를 연계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