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연대노조 서경지부
경기도·고양시·코트라 공동출자기관인 킨텍스가 뒤늦게 파견·용역 노동자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면서 노동자들에게 자회사 방식을 압박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공공연대노조 서울경기지부(지부장 김학균)는 6일 오전 경기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파견·용역 노동자를 자회사 방식이 아닌 직접고용 방식으로 정규직 전환하라”고 촉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킨텍스는 지난해 초부터 환경미화·시설관리·보안경비를 비롯한 파견·용역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을 위해 노조측과 비공식적인 실무회의를 진행해 왔다.

사측은 자회사 방식 정규직화를, 노측은 직접고용을 주장하면서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지부 관계자는 “사측은 실무회의에서 ‘직접고용하면 자회사 전환보다 정년이 줄어든다’거나 ‘직접고용하면 임금상승률이 자회사보다 적다’는 등의 발언을 했다”며 “자회사로 전환하면 실제로 자회사가 근로조건을 결정할 권한이나 능력이 없어서 노동조건 개선이 어렵다”고 주장했다.

지부는 사측이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명시된 정규직 전환 협의기구인 노사전협의기구를 구성할 것도 요구했다. 지부는 “현재는 비공식적으로 노사만 실무회의를 하고 있는데 공식적인 기구를 꾸려 전환 대상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학균 지부장은 “킨텍스는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 중 정규직 전환이 꼴찌”라며 “그럼에도 민주적인 절차도 부족한 상태에서 자회사를 강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측 관계자는 “정규직 전환 대상자 190명 중 109명이 자회사 전환 동의서에 서명했다”며 “여러 의견을 경청하며 협의하는 과정에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