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비상대책위원회가 11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하반기 투쟁·사업계획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김재하 비대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민주노총이 올해 하반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해 해고금지·고용보장 요구를 내건 투쟁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비상대책위원회는 11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를 빌미로 자본이 폭력적으로 자행하는 해고·폐업·휴업·구조조정 등 생존권 파괴에 맞서는 투쟁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반기 사업계획 기조로는 △모든 노동자의 일할 권리 △모든 노동자의 죽지 않고 일할 권리 △모든 노동자의 노조할 권리 △모든 노동자에게 근로기준법 적용을 내세웠다. 구체적으로는 이달 14일 코로나19에 따른 해고를 비롯한 어려움에 처한 조합원들과 함께 투쟁하는 투쟁문화제를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연다. 아시아나항공 하청업체에서 일하다 해고된 아시아나 케이오 노동자를 비롯한 고용위기 노동자들이 참여한다. 10월 국회 국정감사가 열릴 즈음에는 정부에 코로나19 위기 관련 고용 위기 정책을 제안하고, 온전한 전 국민 고용보험제 도입을 촉구하는 활동을 한다.

이른바 ‘전태일 3법’ 입법에도 힘을 모은다. 전태일 3법은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안과 5명 미만 사업장에 적용을 확대하는 근로기준법 개정안, 특수고용 노동자 노동 3권 보장을 위한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개정안이다. 민주노총은 전태일 3법을 국민동의청원 방식으로 발의할 계획이다. 국민동의청원은 국회 국민동의청원 홈페이지를 통해 30일 동안 10만명의 동의를 받아 제출할 수 있다. 비대위는 13일 ‘전태일 3법 실천단 학교’와 14일 ‘100인 입법발의 선포’ 기자회견을 거쳐 이달 31일부터 다음달 29일까지 한 달간 현장 조합원 10만명 동의를 목표로 전태일 3법 입법 발의 운동을 한다. 11월14일에 열리는 전태일 50주기 전국노동자대회에서도 전태일 3법 입법을 요구한다.

비대위는 차기 위원장 선거 준비에도 힘쓴다. 김재하 비대위원장은 “3기 직선제가 원만하게 잘 진행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며 “나는 출마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비대위는 이달 27일 민주노총 중앙위원회에서 추인을 받으면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