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혜영 정의당 혁신위원회 위원장이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혁신안 발표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정의당 혁신위원회가 3개월 가까이 논의해 내놓은 ‘혁신안’을 둘러싸고 파열음이 터져 나왔다. 강령 개정과 집단지도체제 전환에 반대하는 의견이 공개적으로 제기됐다.

혁신위는 13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달 20일 혁신안 초안에 대한 의견수렴을 거친 최종안을 공개했다. 장혜영 위원장을 비롯해 혁신위원들이 참석했다.

혁신위는 강령을 2021년까지 개정할 것을 제안했다. 불평등과 기후위기, 사회적 약자와 관련한 내용을 보완하고 다양성 존중을 담을 것을 요구했다. 혁신위는 “인간의 보편적 존엄을 위해 노동과 생태, 젠더를 비롯한 다양성을 동등하게 존중하는 것이 진보의 핵심가치라는 인식을 담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당대표와 원내대표, 부대표 5명, 청년정의당 창당준비위원장으로 구성되는 대표단회의에서 협의를 통해 당을 운영하고, 대의기구(전국위원회·대의원대회)에 대한 당대표 추천권한을 폐지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당대표 권한을 줄이고 집단지도체제로 전환한다는 의미다.

장혜영 위원장은 “당대표는 존재하되 (부대표 등을 통한) 많은 리더십이 등장할 수 있는 모델로 대표단회의를 운영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혁신위는 올해 9월 중 당대표와 부대표 등을 포함한 모든 선출직 당직자에 대한 조기 동시당직선거를 실시할 것을 제안했다.

이번 최종안이 단일안이라고 강조한 것이 무색하게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성현 혁신위원은 “당원과 지지층의 목소리가 반영되지 않았고, 당내 민주주의가 후퇴한 혁신안”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혁신위가 21대 총선 정의당 투표층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정의당이 누구를 대변하느냐’는 질문에 노동자(52.7%)가 압도적 1위였고, 청년과 여성은 각각 14.9%와 9.3%가 나온 점을 들면서 “혁신위는 이에 맞는 방향성을 제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성현 혁신위원은 또 “주요 의사결정 과정을 공개하지 않는 정의당에서 집단지도체제는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리더십을 만들겠다는 뜻”이라며 “당대회에서 개악을 막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혁신위는 이 같은 논란 속에서 15일 전국위원회에 혁신안을 보고한 뒤 30일 당대회에 상정해 의결 절차를 밟는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