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로 온라인 상거래가 활성화하면서 올해 2~7월 택배물동량이 1년 전보다 24%가량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택배노동자 안전·보건 종합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릴 전망이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강은미 정의당 의원은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택배량 증가로 과로로 내몰리는 택배노동자 안전이 크게 위협받고 있다”며 “정부는 택배업 산재사고 예방을 위해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에 따르면 코로나19가 확산한 2월부터 택배물동량이 전년보다 크게 증가했다. 1월에는 1년 전보다 물동량 증가가 1.1% 수준이었는데 2월에는 31.6%나 급증했다. 코로나19 방역에 성공하면서 확산세가 다소 수그러들었던 4월(12.4%)과 5월(14.7%)에만 10%대 증가율을 기록했다. 재확산을 시작하던 6월에는 36.3% 증가율을 기록하며 다시 치솟았다. 2~7월 평균 증가율은 24.1%다.

폭발적 업무량 증가는 택배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했다. 2015년부터 올해 6월까지 택배업 산재사망자는 23명이다. 이 중 9명이 올해 6개월 동안 발생했다. 2명은 사고로, 7명은 과로사로 추정되는 질병으로 숨졌다.

택배업계는 정부와의 합의로 추석 명절 택배물량을 대비하기 위해 택배 분류작업을 할 추가 인력을 한시적으로 투입한다. 택배노동자 업무 부담을 덜어주려는 조치다.

강 의원은 미흡하다고 평가했다. 그는 “분류작업 인력 투입은 한시적인 계획으로 택배노동자 노동강도를 줄이기 위해서는 택배업무만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원청인 택배재벌은 택배분류 업무를 전담할 적정 인원을 책임지고 충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고용노동부에도 택배업종 과로사 예방을 위한 종합대책 수립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