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 광전지부

“광양제철소 산소 배관설비 사고에 대해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후속조치에 모든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포스코가 25일 최정우 대표이사 명의로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다. 지난 24일 오후 광양제철소 1고로에서 산소 배관 작업을 하던 노동자 3명이 숨진 데 대한 사과다. 포스코는 지난해 12월24일에도 페로망간 공장 인근 실험설비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해 5명이 크고 작은 부상을 입고 전남 동부권역 주민들이 불안에 떨었다. 그때도 포스코는 “사고 원인을 철저하게 파악해 사고가 재발되지 않게 하겠다”고 사과문을 냈다. 1년도 되지 않아 발생한 대형 폭발사고에 ‘살인기업 처벌’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와 포스코지회는 이날 정오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에서 죽음의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며 “포스코 전체에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하고 대표이사를 구속하고 관련 책임자를 엄벌하라”고 촉구했다. 이번 사고는 광양제철소 5개 고로 중 가장 큰 1고로에 산소를 공급하는 배관 작업을 하던 중 발생했다. 사고로 포스코 정규직 노동자 1명과 하청노동자 2명이 숨진 채 발견됐다. 노조 관계자는 “2014년에도 광양제철소 후판공장 액체산소 저장탱크인 산소홀더 연결밸브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해 3명의 안타까운 목숨을 앗아 갔다”며 “사고 현장 노동자들이 사고 이전부터 밸브에 격벽을 설치하고 재해사례를 현장에 비치하는 등의 안전조치를 요구했지만 묵살됐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이번 사고가 시설 노후화에서 비롯되지는 않았는지, 산소 배관 균열과 배관 내 이물질로 밸브 조작 과정에서 아크(arc, 전기불꽃)가 발생한 것은 아닌지 사고 원인과 경위를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포스코의 늑장신고로 사고 축소·은폐 의혹도 제기된다. 이번 사고는 지난 24일 오후 4시께 발생해 20여분 만에 포스코에서 자체 진화됐다. 포스코가 광양소방서에 사고를 접수한 것은 이보다 40분이 지난 4시45분이다. 폭발사고 발생 신고가 아닌 119 구조를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화재를 목격한 즉시 소방기관에 알려야 한다는 소방기본법을 어긴 것이다. 포스코 자체 소방대가 화재 진압에 성공했지만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는 위험한 상황이었다는 점에서 신고 경위도 수사 대상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최정우 대표이사 책임론도 불거지고 있다. 포스코는 2018년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안전관련 분야에 3년간 1조1천50억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올해 상반기까지 5천700억원이 집행됐다. 그런데 노후시설 교체나 인력 충원 같은 조치보다 스마트워치 1천200개 배포, ‘사내 통화연결음 세이프티 컬러링’ ‘도전! 안전골든벨’ 같은 이벤트와 보여주기식 투자라는 비판이 높다. 내년 3월 3년 임기를 마치는 최 대표이사는 연임 의사를 밝힌 상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