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 SNS 갈무리

이달 25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우리나라 첫 여성폭력 추방주간을 맞아 문재인 대통령이 “정부는 여성폭력에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5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모든 폭력이 범죄이지만 여성폭력은 더욱 심각한 범죄”라며 “여성폭력은 보이지 않는 곳, 가까운 곳, 도움받지 못하는 곳에서 이뤄지기에 우리 모두 감시자와 조력자가 돼 근절을 위해 동참해야 한다”고 밝혔다.

여성폭력 추방주간은 지난해 12월25일부터 시행된 여성폭력방지기본법(여성폭력방지법)에 의해 올해 처음으로 지정됐다. 법에는 국가와 지자체가 여성폭력 추방주간을 운영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성폭력·가정폭력·성매매 추방주간과 통합해서 실시할 수 있도록 했다. 25일은 세계 여성폭력 추방의 날이기도 하다. 이날부터 다음달 10일까지 세계 여성폭력 추방주간이다.

문 대통령은 “여성폭력방지법을 제정하고 여성폭력 추방주간을 맞이한 것은 국가가 여성폭력을 막기 위해 책임을 다하겠다는 결연한 약속”이라며 “가정폭력·데이트폭력·스토킹·디지털 성범죄 같은 여성 대상 범죄에 단호히 대응하며 피해자를 빈틈없이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정치권은 문 대통령 메시지에 대한 온도차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에서 “정부와 함께 여성 대상 범죄에 단호히 대응하고 빈틈없이 보호하겠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낙태죄를 통해 국가가 앞장서서 여성을 죄인 취급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는 점이 유감스럽다”며 “국가의 책임을 다하고자 한다면 낙태죄 전면 폐지부터 앞장서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