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원순 캠프
철도·의료 민영화 문제가 6·4 지방선거에서 주요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의료 민영화 영리화 저지와 의료 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KTX 민영화 저지 철도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대책위원회는 21일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전국 광역·기초자치단체장(광역시·도 17개 선거구, 시·군·구 226개 선거구) 후보들에게 철도·의료 민영화 정책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의서를 보냈다.

범국본과 범대위는 정책질의서에서 △철도산업발전방안 △수서발 KTX 주식회사 설립 △일반노선 축소 혹은 폐지 △철도 경쟁체제 도입 △원격진료 허용 △영리자회사 허용 △의료법인의 부대사업 확대 △의료법인 인수합병 등 민영화 우려를 사고 있는 철도(5개 항목)·의료(6개 항목) 정책에 대한 찬반 여부를 물었다.

두 단체는 각 후보들이 보내온 답변서를 통해 철도·의료 민영화에 대한 입장을 확인한 뒤 결과를 분석해 26일 발표할 예정이다.

이들 단체를 대표해 김경자 민주노총 부위원장·박태만 철도노조 수석부위원장·백영환 공공운수노조 사회보험지부 정책위원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종로5가 박원순 새정치민주연합 희망캠프 사무실을 방문해 이 같은 내용의 정책질의서를 전달했다.

이들은 박원순 캠프 노동선본 상임본부장인 박승흡 전 민주노동당 대변인과 집행위원장인 김창희 나살림 사무총장과 간담회를 갖고 철도·의료 현장의 우려를 전했다.

박태만 수석부위원장은 "최근 코레일은 현장에서 조합원들을 강제전출시키는 방법으로 탄압하고 있다"며 "경력자들의 급작스러운 전출로 운전·정비 등에 심각한 차질이 초래되고 안전문제가 불거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경자 부위원장은 "1천만 서울시민이 살고 있는 서울 역시 철도와 의료 공공성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박승흡 상임본부장은 "지하철과 시립병원들이 많은 서울시의 특성을 고려해 최대한 충실히 답변을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