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들이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근본적 안전시스템 마련을 위해 범국민적 힘을 결집하겠다고 선언했다.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100만 서명운동도 전개한다.

참여연대·한국진보연대 등 610개 단체가 참여한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는 22일 오후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대책회의는 안전한 사회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국민대책회의는 발족선언문을 통해 “안전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모두가 물러서지 않을 때 세월호 참사로 인한 상처가 아물기 시작할 것”이라며 “세월호 참사로 인한 슬픔과 분노에 함께하기 위해 범국민적인 힘을 결집시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대책회의는 사고 발생시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철도·지하철·항공의 경우 근본적인 안전관리시스템 대책 마련에 나선다. 철도 민영화와 대중교통수단 안전관리 인력의 외주화, 지하철 기관사 1인 승무로 인해 대형참사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시민·사회단체의 역량을 집결해 안전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국민대책회의는 ‘국민참여형 세월호 참사 국가위원회’를 만들어 세월호 참사에 대한 진상규명과 후속대책을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인권선언도 준비 중이다. 인권선언에는 “존엄과 안전은 모든 이들의 권리이고 생명을 지키고 인간의 존엄을 지키는 일은 결코 비용과 효율로 계산돼서는 안 되며 국가 정책과 사회 운영에서 무엇보다 앞선 가치가 돼야 한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대책회의는 이와 함께 △실종자 구조를 위해 진도 팽목항 방문 △진상규명 위한 특별법 제정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100만 서명운동에 돌입한다.

한편 이날 ‘세월호 참사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 대책위원회’는 호소문을 내고 “유가족들의 바람은 세월호 참사 같은 인재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게 대한민국의 안전 불감증에 경종을 울리는 것”이라며 “다시는 억울한 희생이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