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금융노조 총파업에 대해 “기득권을 지키기 위한 파업”이라고 힐난하며 '파업 자제'를 요구했다. 노조는 “부당노동행위 발언”이라고 반발했다.

금융위원회는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노조 파업 관련 은행권 상황점검 회의’를 개최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은행산업이 위기인 상황에서 사측과 합심해 위기 극복을 위해 노력해야 할 시점에 (노조가) 보수체계 개선을 이유로 파업을 택한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최근 청년실업 등으로 많은 국민들이 어려움을 겪는 시기에 기득권을 지키기 위한 파업은 정당성을 얻기 어려우므로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7개 은행장들에게 직원들을 직접 만나 파업을 철회시키도록 설득하라고 주문했다. ‘무노동-무임금 원칙’을 철저히 지키라고 강조했다. 노조를 향해 경고성 발언도 남겼다. 임 위원장은 “불법행위로 인한 피해에 대해서는 민·형사상 책임을 묻고 징계할 것”이라며 “끊임없는 혁신을 요구하는 최근의 금융환경 변화에서 은행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성과연봉제 도입은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총파업을 현실화시킨 것은 임 위원장 자신”이라고 맞받았다. 노조는 “임 위원장은 성과연봉제 도입을 압박하기만 했을 뿐 막상 당사자인 노동자들과는 단 한 번의 대화 시도도 없었고 어떤 노력도 기울이지 않았다”며 “이제 와서 부당노동행위 발언을 서슴지 않고 있다”고 규탄했다.

노조는 향후 발생할 수 있는 파업 참가 방해 행위를 면밀히 지켜볼 계획이다. 노조는 “임 위원장과 은행장들의 불법행위에는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파업 방해 등 부당노동행위를 저지른다면 반드시 민·형사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노조는 이날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노조는 “총파업으로 은행 및 금융기관을 이용하시는 고객들께 큰 불편을 드리게 돼 죄송스럽다”며 “총파업을 통해 금융기관에 단기 실적주의를 확대하는 성과연봉제와 저성과자 퇴출제를 막아 정권의 치적과 돈벌이에 눈이 먼 금융기관이 아니라 국민을 위한 금융기관으로 바로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