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금융노조(위원장 허권)와 더불어민주당 대선예비후보인 이재명 성남시장이 성과연봉제 폐기에 앞장서기로 협약했다. 노조와 이 시장은 2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성과연봉제는 박근혜 정권의 대표적인 잘못된 노동정책”이라는 데 공감하고 정책협약식을 열었다.

이 시장은 “우리 경제가 어려운 것은 불공정 경제질서·노동탄압·부자감세·복지축소 때문”이라며 “정부가 재벌대기업과 손잡고 노동자 몫을 줄이면서 노동자와 그 가족의 가처분소득이 감소하고 구매력이 떨어져 경제가 침체되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시장은 잘못된 노동정책의 대표 사례로 성과연봉제를 꼽았다. 그는 “취업규칙을 불리하게 변경할 때에는 노동자 동의를 얻어야 하는데 정부가 이를 무시하고 성과연봉제를 밀어붙였다”며 “노동법을 위반했으니 성과연봉제는 취소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허권 위원장은 “지난해 금융권 노사관계가 파탄 난 원인은 정부가 강압적으로 성과연봉제를 밀어붙였기 때문”이라며 “이 순간에도 노동현장에서 노동자들이 탄압받고 있는 만큼 성과연봉제를 반드시 폐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노동현장에서 지난해와 같은 편법과 인권유린이 더 이상 일어나서는 안 된다”며 “대선주자들이 관심을 갖고 노조와 함께 성과연봉제 저지를 위해 나서 주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날 협약식에 함께한 김기준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성과연봉제를 가장 확실히 폐기하는 방법은 더불어민주당에서 친노동 후보를 만들고, 친노동 후보가 대통령이 되는 것”이라며 “이 시장이 친노동 후보로 판단되는 만큼 정권창출을 위해 힘을 결집해 달라”고 요청했다. 김문호 전 위원장은 “성과연봉제는 박근혜 정권과 재벌대기업이 결탁해 노동을 탄압하는 제도로 과당경쟁을 불러와 금융공공성을 완전히 파괴할 것”이라며 “노동이 존중받고 금융공공성을 확보하는 정권교체를 위해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권 위원장과 이재명 시장은 이날 정책협약서를 교환한 뒤 ‘성과연봉제’라고 쓴 종이를 ‘적폐청산’이라고 적힌 파쇄기에 넣는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