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국정감사가 막판으로 접어들면서 여당과 야당이 각각 다른 쟁점화를 시도하면서 충돌하고 있다. 여당은 ‘사립유치원 비리’를, 보수야당은 ‘공공기관 채용비리’를 부각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21일 오후 국회에서 ‘국민기만 문재인 정권의 가짜일자리·고용세습 규탄대회’를 열어 서울교통공사 채용 논란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과 박원순 서울시장의 사과를 요구했다. 공공기관 채용비리 전수조사와 국정조사도 촉구했다.

김용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한국국토정보공사에서도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과정에서 공사나 협력업체 직원의 친인척이 정규직이 되는 등 고용세습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채용 논란을 문재인 정부의 공공기관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으로 확산하겠다는 속내다.

더불어민주당은 사립유치원 비리와 사법농단 국정조사로 맞서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정부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비공개 당정청협의회를 열고 비리 사립유치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회계투명성 강화, 국·공립 유치원 확대방안을 협의했다. 정부는 25일 대책을 발표한다.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삭줍기라도 나서야 할 자유한국당 등 일부 야당들은 비리 사립유치원 건에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없고 실체를 알 수 없는 서울교통공사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과정의 채용비리 의혹을 국정조사해야 한다는 요구에 올인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국정조사가 필요한 사안은 박근혜 정부 시절 양승태 대법원이 저지른 사법농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