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정수기 곰팡이 논란에 일 많아진 노동자들 노조 설립

기사승인 2020.05.29  08:00:01

공유
default_news_ad2

- LG전자 자회사 특수고용직 방문점검 노동자, 금속노조 LG케어솔루션지회 만들어

가전제품 대여와 유지·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LG케어솔루션’ 방문점검 노동자들이 노조를 설립했다. 이들은 회사와 업무위탁 계약을 맺고 건당 수수료를 받는 특수고용 노동자다.

28일 금속노조에 따르면 지난 27일 LG전자 자회사 유지관리 전문업체 하이엠솔루텍에 노조 서울지부 LG케어솔루션지회(지회장 김정원) 설립 사실을 통보했다. 지난 25일부터 전국 146개 사무소 중 50개 사무소 앞에서 노조 가입 캠페인을 전개했다.

LG케어솔루션 매니저는 LG전자 정수기·공기청정기·전기레인지 같은 가전제품 대여와 정기점검 같은 업무를 담당한다. 전국에 4천여명의 LG케어솔루션 매니저는 하이엠솔루텍과 1년 단위 업무위탁 계약을 맺고 일하는 특수고용 노동자다. 대부분 40~50대 여성이다.

매니저는 기본급 없이 100% 건당 수수료를 받는다. 수수료는 업무·영업 실적과 회의 참석률 등을 평가해 S등급부터 D등급까지 5단계로 차등 책정되는데, 한 단계당 300원이 차이 난다. 제품별로 최소 7천900원(D등급 기준)에서 최대 1만3천600원(S등급 기준)까지 받는다.

고객 요청에 응해야 하는 업무 특성상 평일 저녁과 주말근무가 일상적으로 발생한다. 연장·휴일근무에 대한 가산수당은 지급되지 않는다. 지부에 따르면 평일 저녁 8시 이후 또는 일요일 근무시 건당 1천원이 추가 지급될 뿐이다. 유류비나 식대 등도 자비로 지출해야 한다. LG전자 홈페이지에는 케어솔루션 매니저 지원자격에 ‘차량 소지한 여성’이라고 돼 있다.

노조 설립의 직접적 계기는 지난해 10월 LG전자 직수형 정수기 곰팡이 논란이 불거지면서 케어솔루션 매니저들의 업무가 가중된 데 있다. 김정원 지회장은 “정수기를 180도 돌려서 분해해서 내부 단열재를 교체하고 다시 조립하는 업무여서 1시간 정도 걸리는데 건당 수수료를 3천원 밖에 책정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당시 LG케어솔루션 매니저들이 네이버 밴드에 ‘LG케어솔루션 매니저 모임’을 개설해 문제를 제기하자 사측은 수수료를 1만원으로 인상했다.

황수진 지부 미조직사업부장은 “(특수고용 노동자로서) 교섭권을 쟁취하려면 하이엠솔루텍 뿐만 아니라 ‘실질적 사용자’인 LG전자가 책임지고 움직여야 한다”며 “책임을 촉구하는 투쟁을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어고은 ago@labortoday.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6
전체보기
  • 나도 LG매니저다 2020-06-18 20:10:23

    제 선임들도 저도 그전부터 있던 문제이고 사무실에 보고 했으나...돌아오는 답변은 매번 똑같았습니다.
    고객 모르게 잘 닦아내라... 괜찮다 였습니다.
    곰팡이가 이슈가 되고 고객들이 화가 났을때 저는 평상시에 웃으면서 인사하던 고객들 앞에 죄인이였습니다.
    총 알 받 이.....가 이런거 구나
    손가락은 퉁퉁 부어오르고...통증 클리닉을 전전하면서 아세이 교체를 했습니다. 우리보고 가족이라고 했으니...그리고 얼마뒤 코로나가 터지고 매니저가 감염되니 개인 사업자라고 말을 바꾸더군요. 대기업에서 말하는 정도가 도대체 어떤건지..?????삭제

    • 나도 LG매니저다 2020-06-18 20:03:32

      정도경영....듣기에 참 좋은 단어 입니다. 그것도 대기업이 정도경영을 하겠다고 나섰습니다. 40~50대 여성들이 산업전선에 뛰어들때는 얼마나 절박하고 간절했으면 무거운 가방들고 나와서 저녁 늦게까지 남의집 정수기,공기청정기,건조기,스타일러,안마의자,전기렌인지,거기에 청소기 까지.... 우리아이들은 집에서 엄마의 빈자리를 느끼며 저녁은 대충 알아서 챙겨 먹고, 우리집 정수기는 힘드러서 대충 마시고... 그래도 LG라는 브랜드 네임을 믿고 열심히 했습니다. 정수기에 곰팡이가 하루아침의 문제 일까요?삭제

      • 손온유 2020-05-30 12:41:00

        참 한심한 노릇입니다.대한민국 핵심 기업이라는 곳에서 코로나바이러스로 보여지는곳에서 50억씩 기부하는것도 좋치만! 그전에 자기식구들 배부터 좀 잘 챙겨줘야지. 지덜만 잘먹고 잘살면 된다는~ 식이군요.아래것들은 일하다 병들어 죽든말든!!
        이시대의 노예아닌 노예로 머슴살이네요.삭제

        • 지쳤다 2020-05-30 09:37:47

          정도경영부르짖으면서 꼼수써서 오더 따로라고 하지를 않나 멀쩡한 건조기 버리고 키로수 큰 건조기 렌탈하라지않나 우리집에 무실적때문이 쌓여있는 렌탈제품보면 한숨이 나온다. 점검만 잘하라더니 영업못하면 개돼지보다 못한 취급받고 절이싫어 중이 떠난데니 계정 어떡하냐고 되려 화를 낸다. 절박한 여성노동자들 윽박지르고 압박하면 속은 문드러지지만 여지껏 참았다. 뼈마디는 곰팡이 스티로폴 떼네느라 욱신대고 고객집 공기청정기 청소기 먼지 다마셔 없던 비염 기관지염 생겼다. 고객갑질에 약속안지키는 고객들 ...말하자면 끝도없다. 이참에 개선되야한다.삭제

          • 한사람한사람 2020-05-29 23:13:55

            마지노선 취업이 어렵다는 나이의 여성들 동원하여
            앵버리시키는 대기업의 횡포
            영업강요로 자신의 집에 설치하는 경우도 많다는데
            지쳐 그만뒤도 퇴직금도없고.
            약자에게 빌붙은 대기업이 진정 기생충삭제

            6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